주지 원여스님

주지 원여스님

2023년 부처님오신날 : '참자기' 수행, 즉 참선, 자원봉사, 기도수행을 꾸준히 합시다.

작성자
hhhh
작성일
2023-07-09 01:18
조회
234
 

불기2567년(2023) 부처님오신날 봉축사



자기는 참자기 수행자입니다. 자기는 삼보에 귀의하였습니다.  이제 『담마빠다』 법보에 귀의합니다.

“모든 악을 짓지 않는 것, 선행을 닦는 것, 자신의 마음을 깨끗이 하는 것, 이것이 부처님들의 가르침이다.”

『담마빠다』 제14 「붓다」 품 제183번 게송입니다. 칠불통계는 게송의 제목입니다.

지금 자기는 이 법보를 믿음[]을 받아들이고 참자기 수행을 합니다. 참선, 자원봉사, 기도수행이 참자기 수행입니다.

참자기 수행으로 악행을 멈추기, 선행을 꾸준히, 마음을 깨끗이 할 수 있습니다. 참자기 수행을 하면 이렇게 될 수 있습니다. 참자기라는 단어는 자체만으로도 불교 수행에 있어서 의미있는 글자입니다. 참자기 수행을 합시다.

악행을 그치면 악의가 힘을 잃고 선업을 행하면 선심이 형성됩니다. 무엇이 악이고 무엇이 선인가? 10악이 악이고 10선이 선입니다.

신·어·의로 짓습니다. 『숫따니빠다』. 1장 6. 「파멸의 경」은 악행을 멈추게 하는 삶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숫따니빠다』. 2장 4. 「큰 축복의 경」은 선행을 꾸준히 하는 삶의 모습을 배울 수 있습니다.

참자기 수행을 부지런히 하면 또한 지성이 밝고, 감성은 맑고, 믿음이 확고한 이런 지·정·의가 됩니다. 이것은 바람직한 의식변화와 건전한 정신함양의 토대입니다.

이제 자기는 알게[]되었습니다.신·어·의의 행위가 법답고 지·정·의의 감정이 안정되었습니다.

지금부터는 탐·진·치의 마음을 깨끗이 할 차례입니다. 마음으로 마음을 깨끗이 해야합니다.

마음을 깨끗이는 어떻게 수행해야[] 하나요? 깨끗한 마음 상태란 어떤 것[]일 까요?

자기 앞의 과제 두 단계가 남았습니다.

참선, 자원봉사, 기도수행을 꾸준히 합시다. 좋은 인연을 짓는 것입니다. 과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야겠습니다. 선지식을 만나야 겠습니다.

(주지스님)